1970년 당시 16살이었던 어느 홍위병의 고백
1970년 2월 13일 그때 나는 16살이었다, 그날은 문화대혁명에 대한 논쟁이 벌어진 날이기도 했다. 어머니는 '지도자를 개인 숭배해서는 안된다' 마오주석이 잘못하고 있다'며 내게 훈계했다. 나는 그 순간 내앞의 여인이 더이상 어머니가 아니라 인민의 적이라고 느꼇다. 나는 어머니의 발언 내용이 담긴 편지를 써 군당국에 고발했고 어머니는 바로 체포되었다.
그리고 어머니는 2개월뒤 반혁명군자로 몰려 총살되었다.
1966년 중국 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극단적인 사회주의 운동이 전개됩니다.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정치적 입지가 좁아진 마오는 국가와 사회를 넘어 개인의 정신까지 완전히 개조하자는 작업을 제안했습니다. "자본주의와 전근대적인 문화를 몰아내자 그리고 새로운 사회주의를 실천하자" 이른바 문화대혁명의 광풍이 시작된 것 이다. 기존의 낡은것들을 무너뜨리고 체제와 권위에 대항하라는 메세지에 학생들은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곧 전국적으로 학교마다 혁명조직이 혈성됩니다. '마오를 지키는 붉은 병사'라는 뜻의 홍위병이 탄생하게 됩니다. 홍위병은 붉은 완장을 차고 마오쩌둥의 어록을 들고있엇습니다. 그리고 낡은것들과 자본주의를 타파하는데 앞장섯습니다. 당시 전국적으로 홍위병의 수는 1100만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붉은 표지가 아닌 책들은 모두 불태워졌다고 합니다. 분야를 가리지 않고 봉건의 잔재, 부르주아의 더러운 책이라는 미명아래 서적들은 불속에 던져졌고 연기와 재를 피워올렸습니다. 각종 문화재와 예술품도 봉건적인 잔재로 규정되어 파괴되었습니다. 이때 공자의 문묘가 파괴되고 심지어 홍위병들은 베이징 시 외각에 있는 명나라 황제 만력제가 묻혀져 있는 무덤을 파고 들어가 뼈만 남은 시신을 부수고 태워버리기 까지 합니다.
수천년에 걸쳐 이룩한 찬란한 중화문명이 광기를 품은 홍위병에의해 파괴되었습니다. 홍위병의 광기는 무자비한 인권유린으로 이어졌습니다. 반동분자라는 낙인 하에 중국의 대표적인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라오산은 홍위병들에게 구타를 당하고 귀가한 뒤 이틀날 주검으로 발견되기도 합니다.
나는 6월말 베이징 전체 홍위병이 모이는 만인 집회에 참석했다. 오늘 만인집회의 대상은 베이징 시장인 펑전 이었다. 그는 붉은 페인트가 뿌려진 서양 양복을 입고 자기 키만큼 되는 높은 종이 모자를 쓰고 있었다. 집회가 시작되자 몇몇 홍위병들이 시장의 머리 절반을 밀어버린 후 무대를 한바퀴 돌게 하였다. 그 모습이 너무도 우스워 우리는 배꼽을 잡고 웃엇다. 시장은 무릎을 꿇고 머리를 바닥에 소리나게 부딪치며 절을 하기도 했다. 그런 완벽한 복종때문에 시장은 집회가 끝날때까지 상처를 입지않고 목숨을 보전할 수 있었다.
또한 홍위병들은 지식인들이 노동자와 농민의 노동을 착취하기 때문에 타도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신교육의 일환으로 남자 연구원들은 건설현장으로 보내져 벽돌을 나르는 노동을 해야 했고, 여성 연구원들은 마을로 불려가 온갖 허드랫일을 해야 했다. 미국에서 유학까지 연구원장은 정신개조를 해야할 정도로 너무 커 썩은 냄새가 나는 재래식 변소 청소를 맡았다. 또한 강제적인 자아비판을 겪으면서, 그 엄청난 모멸감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야말로 광기의 시대였다.
1967년 초에 이르자 그 광기는 이제 그들 서로를 겨누게 되었다. 홍위병 조직들은 서로 자기들이야 말로 마오쩌둥 사상의 진정한 대변자라고 주장하며, 서로를 고발하고 다투기 시작한다.
홍위병 조직 내부에서 암투가 벌어지고 나중에는 총기까지 동원한 삿딜상의 내전 양상을 보이자, 결국 중국 최도지도자는 홍위병들의 해산을 명령했고, 전국에 정규군을 투입했다. 이를 계기로 홍위병 세력은 점차적으로 쇠퇴하였고, 나아가 마오쩌둥은 1968년부터 1970년을 거쳐 '젋은 학생들은 농민에게 배워야한다'며 사실상 홍위병들을 농촌으로 추방해 버렸다. 이미 반대편 숙청에 성공한 마오에게 더이상 그들은 필요없는 존재일 뿐이었다.
문화대혁명 10년을 격으며 중국은 국가 붕괴 직전까지 같다 경제는 정지했고, 공업과 농업생산은 크게 후퇴했다.또한 1960년대 후반 당시 홍위병이었던 학생들은 정상적인 교육을 받지못햇고, 교육시스템은 완전히 파괴되어 문화혁명 이후 10여년간 중국은 무학력자의 시대를 보내게 된다. 그렇게 중국은 또다시 절망스러운 10년을 격게 된다.
모두가 가해자였고, 모두가 피해자였다. 들쳐내어 마주하기엔 그 상처가 너무 크다. 그래서 중국은 이 광기의 역사를 애써 기억하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기억은 도저히 지워지지 않는다. 애써 망각할 뿐이다. - 1970년 당시 16살이었던 어느 홍위병의 고백
참고문헌 및 출처 - 홍위병 (잘못 태어난 마오쩌둥의 아이들)
댓글